대종회 60년사 편찬위원회는 2017년 9월 1일(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발행 예정 중인 2권의 책 중 1권을 먼저 가본으로 인쇄하여 편찬위원인 3개 대파 회장과 편집위원에게 배부했습니다. 가본으로 만든 1권은 총 624페이지에 달합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논의 및 가결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본에 붉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 내용은 한자 또는 세수가 보완되어야 하는 내용이기에 각 편집위원들은 가급적 일주일 내로 모든 내용을 보완 제출해 주기 바람. 또한 가책 점검 시 선조들의 휘(한자)를 꼭 점검해 주기 바람.
2. 2권의 작업 완료 예정을 9월 30일로 예정하고 있으나 점검할 내용이 워낙 많아 2~3주 늦어질 수도 있음. 2권 또한 현재 약 600페이지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 내용도 완성되는 대로 가책으로 만들어 편찬위원과 편집위원에게 배포할 예정임.
3. 토의 안건으로 가결된 내용은,
가) 모든 내용은 국가기록물과 양천허씨 족보인 경오보(1750년 간행), 그리고 무진보(1808년 간행)를 기준으로 관직 및 관련 내용을 수록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함.
나) 2권에 수록하는 명조는 원래의 편집 방향인 국조인물고에 수록된 분만 수록하는 것에서 수정하여 1권에 설명과 함께 수록되어 있는 중파의 파조도 수록하되, 그 내용이 국가기록물과 대조하여 상이하거나 출처나 근거가 파악되지 않을 경우, 삭제 또는 ‘편집자 주’로 어떤 내용이 확인되지 않고 있는지 밝힌다. (2권에 수록될 중파 파조는 동주사공파 6개파, 판도좌랑공파 10개파, 대제학공파 4개파이다.)
다) 2권에 수록되는 양천 허문의 전설과 관련하여 전설의 분량과 내용은 3개 대파의 형평 등과 관련없이 몇몇 유명한 조상으로 치우치더라도 관계없이 수록한다. 이유는 전설이란 대부분 명조와 관련된 것이기에 각 문중의 형평성을 논할 수 없다.
라) 책자의 면지, 각장의 첫 페이지 등에 수록될 디자인과 관련하여 각 문중에 디자인으로 수록할 만한 내용을 요구했으나 결과가 없어 면지와 첫 페이지에 사용되는 디자인은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 중인 미수공의 서체 중 각장의 첫 페이지는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동해비문을, 면지는 가사문학으로 중요한 위치인 20세 휘 강의 서호사를 싣고, 어떤 시인지 간단히 설명한다. (서호사의 글씨체는 미수공이 한자와 한글을 섞어 정자체로 쓴 것을 사용한다. 이 글씨는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
마) 인쇄는 원래 계획했던 컬러 인쇄로 하며, 1질당 원가인 1십만원을 수록하고, 간행물 인가 등은 허원무 총괄편집위원장이 받는다.
4. 당부의 말씀
가) 각 종회는 해당 대파 회장 또는 편집위원에게 연락하여 1권에 수록된 문중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대종회 60년사 책 가격은 원가의 1/5 가격인 1질(2권) 2만원(송료포함)으로 결정되어 현재 각 종회로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인쇄는 신청 및 대금이 완납된 수량 및 도서관 등에 기부할 적정량만 인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따라서 추후 구매는 거의 불가능 하다는 것을 사전에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다) 본 책자의 신청 접수 및 대금 납부는 오는 10월 15일까지 합니다. 또한 신청시 정확한 책자 배달 장소 및 우편번호, 그리고 전화번호를 해당 대파 회장님께 조속히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책은 인쇄소로부터 주문하신 분께 직접 배송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주소 불명 등 주문자의 실수로 인한 배송지연 또는 반송 등은 대종회가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 - 책이 한정 출판되어 여유분이 없으며, 송료 또한 대종회가 추가로 지불할지 않는 것으로 정함.)
편찬위원회 참석자 명단
편찬위원장 허찬; 편찬위원, 허경행; 편집위원 허원무, 허주, 허찬무, 허광학; 허통 수석부회장, 허엽 부회장, 허유권, 허금정, 허유 대종회 운영위원; 대종회 사무총장, 대종회 총무.
* 대종회 60년사 신청과 관련하여 질문있으신 분은 대종회 사무처(02-482-1663~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종회 사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