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미수 허목 선조님에 대해 페이스북에 올린글

* 위 사진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됩니다.

210108

[186] <도학사상(道學思想)과 동양과학(東洋科學)>으로, '삼척에서 선정을 베푼 미수 허목 이야기'~~~

 

인류 유사이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과학으로 인간에게 이로움을 준 과학이 있었을까? 필자가 알기에는 그런 일은 없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신비함에 쌓여있는 척주동해송(陟州東海頌)에 대하여 잠시 돌아보시기 바란다.

 

척주동해송에 대하여*******

필자가 80년대 초에 오토바이를 타고 전국일주를 하며 역사와 지리를 탐구하면서 많은 아쉬움을 가졌었다.

많은 이야기 중 미수 허목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만 하겠다.

강원도 영남 전남지역에 가면 미수 허목선생에 대하여 많은 전설과 일화를 남기며 신선 또는 도인 등으로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경남 창원의 달천계곡에는 미수선생이 잠시 앉았다가 가신 자리에 달천비문을 세워 기리고 이곳을 관광지로 조성하였고, 함안 등 여러 곳에는 송덕비 등을 세워 미수선생의 학덕과 기풍을 기리고 있었다.

그러나 정작, 미수선생의 고향인 연천과 임진강문화권에서는 미수선생에 대해서 전혀 알려지지 않았고, 존재의 가치도 없어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10여 년 전 현 이준용 연천문화원장께서 미수문화제를 개최하면서 그나마 알려지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척주동해송을 두고 비문을 해석 한 많은 학자들도 많이 있었다. 그러나 필자는 이 해석들에 대하여 일부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기존 학자들은 비문에 쓰여있는 글에 대한 이치는 보지 않고 한문을 해석하는 방식으로 해석을 하였다. 이것도 전혀 틀렸다고 할 수는 없으나,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 비문에는 주역의 이치와 천문과 지리 등을 표현한 역리적 현상이 있기 때문에 바다의 조수(潮水)를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백성들은 이 척주동해송을 지니고 있으면 화재와 수해를 막고 복도 준다는 믿음을 가지게 된 것이다.

앞으로 필자는 언젠가 방송을 통해 척추동해송에 관하여 강의를 할 계획이 있다.

방송내용

강원방송에서는 시간여행 강원 시즌 1. 제 14회 프로에서 '삼척에서 선정 베푼 미수 허목 이야기'(2015.06.13.)가 방송되었다.

  

한국디지털문화진흥회 이사장/사무총장

    양천허씨 장단종친회 문정공파 37세손 중산 허현강 배상


아래를 클릭하시면 척주동해송에 대한 방송내용을 보실 수 있기에 올려드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GrlnQ6Xa0wo&t=391s

 


목록

댓글 목록

입력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 또는 단체 등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적 게시물, 폭력성 글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 없이 수정·삭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