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한방약초축제위, 16회 동의보감상 후보자 접수
6월 30일까지…한의약 학술 발전 공헌 상금 500만원
의성 허준선생의 업적을 후세에 전승하고 전통 한의약의 학술발전에 공헌한 인사를 발굴하기 위한 제16회 ‘동의보감상(賞)’ 후보자 접수가 시작된다.
경남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에 따르면 후보자 추천 접수는 오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며 수상자는 7월 중 포상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해 확정, 오는 9월 26일 열리는 제20회 산청한방약초축제 개막식에서 5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동의보감상’은 동의보감의 저자 의성 허준 선생의 업적을 후세에 전승하고 산청군이 전통 한방약초의 본고장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에서 제정했다.
2004년 류의태·허준상으로 시작해 매년 한의약의 육성 발전에 기여한 자를 발굴·포상해왔으며 2013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동의보감의 우수성 및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명성 부여를 위해 ‘동의보감賞’으로 개정했다.
올해 시상 부문은 ‘사회봉사부문’과 ‘학술부문’ 2개로 진행된다.
사회봉사부문은 위민정신을 바탕으로 자원봉사, 무료진료 등 한의약의 정신적 위상 제고에 기여한 인사다.
학술부문은 한의약 기술의 연구개발 등으로 전통 한의약의 학술적 발전에 공헌한 인사다.
수상 후보자 자격은 추천 마감일 기준 생존해 있는 한의약 발전에 업적이 있는 인사 또는 운영 중인 단체로, 업적 기준은 △위민정신을 바탕으로 자원봉사, 무료진료 등 한의약의 정신적 위상 제고 및 학술 발전을 비롯한 국민의 건강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인사 △전통 한방에 관한 축적된 업적이 한의약계에 귀감이 되고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인사다.
구비서류는 추천서와 업적 증빙자료로, 산청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우편접수는 경남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 555번길 45-6 동의보감촌 엑스포주제관 2층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로 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055-970-6001~6605로 가능하다.
[출처 : 한의신문, 2020. 5. 14.]
입력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 또는 단체 등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적 게시물, 폭력성 글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 없이 수정·삭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