始祖 및 本貫의 由來
시조 金審言 (號 文安)은 新羅 경순왕(敬順王)의 넷째아들 은열(殷說) 4세손으로 高麗成宗 때 文科에 及第 顯宗 때 禮部尙書內史侍郞平章事를 역임하고 오성군(筽城君),(靈光의 別號)에 봉해져 本貫을 영광으로 하여 아들 允輔,손자 克儉 으로 世系를 이어 오다가 누차 兵火로 文獻 이 실전되어 昭穆系統을 밝히지 못하고 後孫 正父(京派).衍(靈光派).台用(長興派).孝敏(茂長派).光纘(良士派),交卿(江界派).重寶(龍崗派).懋修(龍崗西亭派,삼화파)를 각각 派祖(1世)로 하여 世系를 계승 하고 있다.
선계는 동북면병마사인 김보당(金甫當)이 1173년 의종 복위 거사를 도모하다가 실패하여 멸족의 화를 당해 중간계대(中間系代)가 실전(失傳)되었다.
김보당(金甫當) 고려 중기 문신으로 우간의대부(右諫議大夫), 공부시랑, 부인은 이세연(李世延)의 여, 동북면병마사(東北面兵馬使)로서 경주에서 무신정권을 전복시켜 귀족정치로 환원하려고 경주에서 정치적 반란을 일으켜 죽임을 당함,
영광김씨는 高麗朝, 朝鮮朝에 많은 과거급제자 를 배출 하였으며 예양서원(汭陽書院)에,김괴(金塊).김구년(金龜年)을 비롯하여 14명이 祭享되었으며, 松山祠 =전북 정읍군 태인면 에는 김감(堪).김급(汲)이 예양서원=전남 장흥.에는 중종때 문장과 行誼로 천거되어 承文院吏文習讀官이되고 1519년(중종14년) 司馬試에 합격하고.이해 乙卯士禍로 스승 조광조가 賜死된후 月峰山에 들어가 學文과 후진양성에 힘쓴 김광원(光遠)이 모셔져 있다.
이렇게 靈光金氏 가문은 우리가 알고있는 천민이 아니다.당시멸족 화로인하여 가문이 잠시 쇠퇴 하였을 뿐이라 생각한다.양평군 허준 할아버지의 어머니께서도 靈光金氏(내의선생안참조) 가 아닌가?
출처:한국인의 족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일부 편집.
입력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 또는 단체 등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적 게시물, 폭력성 글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 없이 수정·삭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 목록